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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엔지니어링 기업정보, 취업정보 소개
1. 기업정보
▲ 대표자 : 홍현성
▲ 기업구분 : 현대자동차 계열사
▲ 업종 : 건물 및 토목 엔지니어링 서비스업
▲ 제품/사업 : 기술용역, 소프트웨어사업, 기타 일반, 특수목적용기계제조, 도로건설업, 토목건축 플랜트공사, 조경공사, 기타 기반조성 관련 전문공사업, 전문공사, 건설자재
* 현황 : 4세대 초소형모듈원전 사업 본격화, 원자력사업실 신설
▲ 설립일 : 2001. 1. 17.
▲ 매출액 : 7조 3,551억 4,490만 (2021.12.IFRS 연결)
▲ 영업이익 : 3,646억
▲ 종업원 : 6,711명 (2022. 6.)
* 플랜트부문(38%) : 2,445명, 건축(26%) : 1,655명, 지원조직(20%) : 1,354명, 자산부문(9%) : 549명, 기타(7%) : 475명
▲ 본사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75 현대건설빌딩 (우)03058
▲ 경쟁사 비교
- 삼성엔지니어링 : 플랜트 종합 솔루션 제공 / 매출액 7조 4,867억 / 영업이익 5,033억
* 현황 : 말레이시아 청정수소 개발, 텍사스 LNG 액화플랜트 설계 수주
- SK에코플랜트 : 에너지 및 친환경 솔루션 사업 / 매출액 6조 1,738억 / 영업이익 1,160억
* 현황 : 부산 스마트시티 에너지 공급 전담, IT폐기물 처리기업 인수
- 그 외 :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등
< 기업소개 >
1974년 현대종합기술개발주식회사로 설립된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자동차그룹의 그룹사로, 국내를 대표하는 종합 건설 기업이다. 당사는 국내를 넘어서 전 세계 국가를 무대로 다양한 분야의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제공하며, 글로벌 종합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의 엔지니어링 사업영역은 플랜트사업, 건축사업, 인프라·산업설비·투자개발, 자산관리 등으로 세분화된다. 최근 2022년, 당사는 첨단사업의 핵심 소재인 희토류 등 전략 광물 정제 플랜트 건설사업에 진출했다. 호주의 희토류 생산업체 ASM과 수주 계약을 체결해 ASM이 보유하고 있는 호주 더보 지역에 희토류, 지르코늄 등의 금속 자원을 금속 형태로 생산하는 플랜트를 건설할 예정이다.
건축사업 부문에서는 프리미엄 아파트 브랜드인 '현대 힐스테이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힐스테이트 광교', '힐스테이트 명륜' 등의 시공을 담당하였다. 특히 '힐스테이트 광교'의 경우, 자연환경과 주민들의 생활이 어우러지는 조경 및 주거단지의 조성을 통하여 2019년 개최된 ‘제19회 자연환경대상’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2. 현대엔지니어링 연봉
▲ 대졸 신입사원 초봉 : 4,870만 원
▲ 전체 평균 연봉 : 8,782만 원
* 현대엔지니어링 평균연봉은 동종업계 평균보다 22% 높습니다.
▲ 평균 근속연수 : 8년 1개월
* G2E부문: 11년 4개월, 인프라투자부문: 10년 8개월, 플랜트부문: 9년 11개월, 지원조직 : 7년 5개월, 기타부문: 5년 11개월
▲ 직급별 평균연봉
* 계약직을 포함한 경영관리, 생산/제조 등 직무 전체 평균연봉임을 감안하시길 바람
- 사원 : 3,168만 원 ~ 4,088만 원
- 주임 : 3,858만 원 ~ 4,691만 원
- 대리 : 4,595만 원 ~ 7,079만 원
- 과장 : 6,876만 원 ~ 8,424만 원
- 차장 : 7,170만 원 ~ 10,733만 원
- 부장 : 10,353만 원 ~ 14,448만 원
- 임원 : 22,500만 원 ~ 27,000만 원
3. 현대엔지니어링 복지제도
▲ 의료/건강
건강검진 지원(본인/배우자), 의료비 지원(본인, 가족), 상해/실손 보험 지원, 사내 병원, 무료 진료 지정 병원
▲ 지원 제도
경조사 지원금, 콘도 및 휴양시설 지원, 자녀 학자금 지원, 명절 선물 및 귀향비 지원, 선택적 복리후생, 웰컴키트 지급, 사택/기숙사 운영 및 지원, 직원 대출 지원, 자사 제품 직원 할인, 임신/출산 선물
▲ 교통/출퇴근
통근버스 운행, 재택근무제도, 절반 근무 및 문화 데이, 자율 및 탄력 근무 제도, 야간 교통비 지원, 주차장 및 주차비 지원, 유류비 지원
▲ 급여/보상
인센티브 및 성과급, 퇴직연금 및 퇴직금, 생일 선물 지원, 연차 수당, 우수사원 금전포상, 장기근속자 금전포상, 야근 및 휴일 특근 수당, 우리 사주 및 스톡옵션, 위험수당
▲ 근무환경
구내식당 및 카페테리아 운영, 무료 간식 및 음료 제공, 업무용 소프트 웨어 제공, 수면실 및 휴게실 운영, 아침/점심/저녁식사 지원 제공, 최고 성능 PC/노트북 지원, 어린이집 지원/운영, 사내 동호회 지원
▲ 교육/자기계발
자격증 취득 지원, 어학 교육비 지원, 도서구입비 지원, 기타 자기계발비 지원, 본인 학자금 지원, 멘토링 제도 운영
★ 복지 관련 현직자 한마디
▲ 유연근무제 (코어시간 10시-4시를 제외한 근무시간은 스스로 조절가능함, 단 워킹데이x8시간은 지켜야 함)와 재택근무는 여느 선진회사 부럽지 않습니다
▲ 리조트 및 호텔 이용권을 가장 인기가 많으나 경쟁도 있기에 100% 활용은 불가능
▲ 현대차그룹 소속인 만큼 직급 따라 현대차, 기아차 구매할인 적용이 꽤 유용함(직급별 최대 30프로까지 할인)
▲ 양가 부모님 생신에 직원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복지포인트 인당 5만 원 지급
▲ 건강검진 50% 지원 매년활용하고 있음.. 복지포인트 일정금액(100만 원 정도)
▲ 연 1회 휴양지 무료 이용: 해외현장 근무직원 우선순위 적용
▲ 부모님 생신 및 어버이날 선물 지급. 명절 기념 M포인트 지급
▲ 호텔이나 리조트 스키장, 캠핑장 등 할인제휴가 되어 있어서 잘 이용함
4. 면접질문 및 면접분위기, 후기
4-1. 면접질문
* 1차는 1대 3으로 실무진 면접이었습니다. 자소서와 이력서를 바탕으로 꼼꼼하게 질문들이 들어옵니다. 그리고 직무관련해서도 날카롭게 들어옴으로 대비를 잘하시면 좋습니다. 2차는 영어 SPA면접과 임원면접으로 SPA는 원어민과 1대1, 임원은 3대3으로 진행되었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지원동기와 역량을 포함한 직무 스피치를 3분 이내로 해주세요
▲ 자신의 장점을 한 가지 말하고 이 장점이 업무를 하는 데 있어 실제로 도움이 된 적이 있으면 말해주세요
▲ 워라밸과 직무 경험 중 어느 것을 중요시 여기는지 말씀해 주세요
▲ 안전관리자가 무슨 일을 하는지 알고 있는가
▲ 근로자가 지시 사항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대처하시겠습니까?
▲ 근로자의 작업 방식이 효율적이지만 규정에 어긋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 현대건설이 아닌 현대엔지니어링을 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 건설 현장에 혹시 나가본 적이 있는가요? 어디 현장이었죠?
▲ 신재생에너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주세요
▲ 지방근무나 해외근무를 해도 상관없나요?
▲ 건축 사무소와 건설사 현장의 차이점에 대해 말해보세요.
▲ 건축시공과 건축공무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역타공법의 종류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4-2. 면접분위기 및 후기
▲ 직무 관련 경험이 있는 상태에서 면접을 봤고 30분 동안 약 25~34개 정도의 질문을 받았고 기본적인 인성 관련 질문과 자기소개 등을 제외하고는 전부 직무 관련 질문이었습니다. 전공질문은 없었음
▲ 대체적으로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며 지원자의 말을 정말 잘 들어주십니다. 실무진들은 자신들이 같이 일할 사람들을 뽑는 거 기에 직무 역량, 동기들을 확실하게 확인하며 임원분들은 회사에 대한 관심 그리고 사회생활 경험들을 주로 물어보십니다.
▲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서 확실히 이해하고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전문 지식에 관한 역량뿐 아니라 현장에서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 지에 관한 질문에 대해 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답변은 최대한 솔직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고 질문의 의도를 파악해서 정확한 답변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기반으로 기본적인 상황대처능력과 지원동기 전공지식 등이 필요로 해 보입니다.
▲ 직무 관련 경험(ex. 실습, 인턴, 알바) 있으면 이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질문하는 듯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잘 정리해서 면접에 임하면 대답하기 어렵지 않을 것 같아요.
5. 현대엔지니어링 취업자 합격스펙
6. 현대엔지니어링 채용절차
* 역량검사 : 온라인 HMAT 검사와 뇌과학기반 AI면접을 실시합니다.
* 1차면접(실무면접) : 실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과 열정, 전략적 사고역량, 실무역량 등을 평가하는 1차 면접이 진행됩니다.
* 2차면접(임원면접, 영어면접) : 2차 면접은 임원 면접과 영어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7. 전, 현직자의 기업 장단점 평가 : 79점
7-1. 현대엔지니어링 근무 장점
▲ 서울에 본사가 있어 건설회사여도 서울 근무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전공이 협업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1~2년마다 프로젝트가 수행하며, 동료직원들이 변경되어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도 적습니다.
▲ 현대계열답게 복지가 아주 좋고 정해진 시간 이외에는 프리한 시간이 주어져 자유롭다. 여러 현대만의 혜택이 많다.
▲ 특근비 잘 챙겨주고 서울이라 위치가 좋음. 자유로운 근무 문화 분위기가 구축되어 연차 제도도 개인이 자유롭게 사용 가능. 밥이나 간식도 자유롭게 각자 먹어서 편함
▲ 보고서나 쓸데없는 잡무가 적은 편이다
▲ 업무시간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매년 성과급 나옴.
7-2. 현대엔지니어링 근무 단점
▲ 높은 업무강도가 단점이고 현장 근무에 대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동종 업계보다 낮은 연봉과 연봉 상승이 낮은 점입니다.
▲ 야근도 많고 일의 정도가 힘든 편이고 수직구조의 회사 분위기가 단점이다.
▲ 사양 산업이라 규모 대비 내부 체계가 형편없고 말로만 현식적임. 문서 작업이 많고 수기 하드카피 작업이 구시대적이며 보고가 진짜 많음. 승진이 너무 안됨
▲ 기술부서 외 개인 커리어 발전 없고 수직적인 업무지시
▲ 현장 순환근무, 숨 막히는 군대문화, 해외발령 리스크, 어두운 전망
8. 현대엔지니어링 SWOT 분석
8-1. 현대엔지니어링 강점(Strength)
<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
현대엔지니어링은 건축/주택 부문과 플랜트/인프라 사업을 필두로 다각화된 안정적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상하고 있다. 안정적인 매출로 우수한 재무 건전성까지 확보하고 있어 국내 경쟁사들과 달리 국내외 매출 비중도 균형을 이루고 있다. 건축 부분에선 국내 1위 아파트 브랜드 '힐스테이트'를 보유하고 있다. 힐스테이트는 다양한 부동산 리서치업체에서 아파트 브랜드 1위에 선정될 정도로 확고한 입지를 갖고 있다. 플랜트/인프라 부문에선 사업 구상부터 마무리까지 모든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거기에 수소와 소형 원자로 등의 친환경 에너지 신사업 분야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이번 ASME 원자력 인증 획득에 성공하며 초소형모듈원자로(MMR)과 소형모듈원자로(SMR) 사업도 더욱 탄력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8-2. 현대엔지니어링 약점(Weakness)
< 규모에 비해 낮은 SOC시장 존재감 >
현대엔지니어링은 유독 SOC(사회기반시설) 민간투자시장에서 약한 모습을 보인다. 시공능력평가순위가 비슷한 건설사와 비교해 보유 실적이 부족한 편이다. 작년 현대엔지니어링이 1조 6,000억 원 규모인데, 비슷한 순위의 대우건설의 사업 규모에 절반도 미치지 못했고, 심지어 시공능력평가액이 약 2조 원 적은 DL이앤씨의 사업 규모보다도 더 낮은 수준이었다. 거기에 추진하던 사업인 배곧대교 건설에 있어서 환경단체들과 주민 반발로 인해 난항을 겪고 있고, 신사업 확보를 위한 고속도로 건설 제안도 녹록지 않은 상황이다.
8-3. 현대엔지니어링 기회(Opportunity)
< 탄소중립 시장 개척 분위기 >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열풍이 몰아치고 있다. ‘BP 에너지 전망 2020’에서는 2050년 세계 최종에너지의 15~16%를 수소가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재생에너지 무역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발표하고, 재생에너지 전달체로 수소나 암모니아를 지목했다. 2050년 세계 수소시장도 약 300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세계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은 지난해 279억 달러에서 2026년 435억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은 이산화탄소 저감 및 청정수소 생산기술 R&D를 지속하고 있다. 폐플라스틱으로 고순도 청정수소 제품을 생산하는 기술, 나아가 암모니아를 활용한 청정수소 생산기술도 추진하고 있다.
8-4. 현대엔지니어링 위협(Threat)
< 소형 원자로 시장 선점 각축전>
소형 원자로 시장 선점을 위한 각 기업들의 각축전이 치열하다. 소형모듈원자로(SMR)는 300MK 이하 원자로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으며, 기존 대형 원전보다 안전성도 뛰어나 탄소중립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국내 대기업들이 SMR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특히 두산에너빌리티는 미국 SMR 개발사 뉴스케일파워와 SMR의 본격 제작 착수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삼성물산도 뉴스케일파워와 협약을 체결하고 7000만 달러를 투자해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현대엔지니어링도 원자력사업실을 신설하며 SMR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최근 SK그룹도 빌게이츠가 설립한 미국 테라파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SMR 시장에 진출해, 대기업 간 SMR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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