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 / 2023. 3. 4. 22:01

현대오토에버 연봉/복지/면접/근무여건 등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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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위아 연봉/복지/면접/근무여건 등 안내

 

현대오토에버 기업정보, 취업정보 소개

     


    1. 기업정보

    ▲ 대표자 : 서정식
    ▲ 기업구분 : 현대자동차 계열사, 코스피 상장
    ▲ 업종 :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제품/사업 : 소프트웨어 개발, 공급, 컴퓨터시스템 설계, 자문/컴퓨터, 네트워크장비 도소매
    ▲ 설립일 : 2000. 4. 10.
    ▲ 상장일 : 2019. 3. 28.
    ▲ 매출액 : 2조 703억 8,211만 (2021.12.IFRS 연결) 
    ▲ 영업이익 : 961억
    ▲ 종업원 : 3,983명 (2022. 9.)
    ▲ 본사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10 (우)06179
    ▲ 경쟁사 안내
     - 삼성SDS : 삼성 그룹 통합 ICT 서비스 운영, 매출액 13조 6,300억, 영업이익 8,081억
       * 현황 : 물류사업 미국 진출 선언, 항공 물류사업 활성화 협약 체결
     - LG CNS : LG 그룹 종합 IT 서비스 사업, 매출액 4조 1,431억, 영업이익 3,286억
       * 현황 : 아마존 최상위 파트너 자격 획득, 가상공간 업무사업 추진
     - 그 외 : SK C&C, 한화시스템 등

    < 기업소개 >
     현대오토에버는 2000년에 설립된 현대자동차그룹 전문 ICT 회사로서 정보시스템 기획(IT 컨설팅), 시스템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 등의 IT 서비스 사업과 차량 SW 플랫폼,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21년 4월 1일, 당사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분산된 소프트웨어 역량을 통합하여 급변하는 모빌리티 환경과 시장 경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대엠엔소프트와 현대오트론을 흡수합병했다. 합병을 통해 새롭게 출발한 현대오토에버는 모빌리티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플랫폼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키워가고 있다. 2021년 사상 첫 매출 2조 원을 돌파하며, 전년 대비 32.5% 성장한 성과를 냈다.

     현대오토에버의 서비스는 크게 IT 서비스 부문과 차량용 SW 부문으로 나뉘며, 주요 제품으로는 ITO 부문의 IT 시스템 운영 및 관리/SI 부문의 IT 컨설팅, 시스템 설계 및 개발/차량용 SW 부문의 차량 SW 플랫폼, 내비게이션 SW가 있다. 현대오토에버는 다양한 주체들이 자동차의 전 밸류체인에서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자동차를 생산, 개발, 판매, 구매, 이용, 관리할 수 있도록 IoT, Cloud, Big Data, Mobile 등 디지털 신기술 기반의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오토에버는 차량 제어기 통합, 전동화의 확대, 자율주행 차량의 상용화 등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에 맞춰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우선 차량 전장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모빌진의 전 도메인 적용을 추진하여 제어기 통합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제어기의 무선 업데이트를 위한 클라우스 서비스 및 업데이트 관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구현을 위해 올 연말까지 상용 정밀지도와 정밀지도 제어기를 개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차세대 ERP, 인공지능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독형 소프트웨어 사업 추진을 강화해 매출 강화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2. 현대오토에버 연봉

    ▲ 대졸 신입사원 초봉 : 4,695만 원
    ▲ 전체 평균 연봉 : 7,613만 원
    ▲ 평균 근속연수 : 6년 8개월
      * 영업부문 : 9년 10개월, 기타부문: 7년 6개월, IT부문: 6년 11개월, 차량전장부문: 5년 6개월
    ▲ 직급별 평균연봉
      * 계약직을 포함한 경영관리, 생산/제조 등 직무 전체 평균연봉임을 감안하시길 바람

     - 사원 : 3,503만 원 ~ 5,573만 원    
     - 주임 : 4,350만 원 ~ 5,970만 원
     - 대리 : 5,200만 원 ~ 6,680만 원
     - 과장 : 6,090만 원 ~ 7,755만 원
     - 차장 : 7,470만 원 ~ 8,683만 원
     - 부장 : 8,172만 원 ~ 10,428만 원
     - 임원 : 25,930만 원 ~ 26,070만 원

     

    3. 현대오토에버 복지제도

    ▲ 의료/건강
    건강검진 지원(본인/배우자), 의료비 지원(본인, 가족),  상해/실손 보험 지원, 입원비, 병원비

    ▲ 지원 제도
    통신비 지원, 명절 선물 및 귀향비 지원, 경조사 지원금, 콘도 및 휴양시설 지원, 자사 제품 직원 할인, 주택 지원 대출, 자녀 학자금 지원, 선택적 복리후생, 웰컴키트 지급, 직원 대출 지원, 사택/기숙사 운영 및 지원, 임신/출산 선물

    ▲ 교통/출퇴근
    재택 근무제도, 자율 및 탄력 근무 제도, 야간 교통비 지원, 유류비 지원, 통근버스 운행, 주차장 및 주차비 지원, 기숙사 및 사택 운영, 주 4일 / 주 4.5일 근무, 절반 근무 및 문화 데이

    ▲ 급여/보상
    인센티브 및 성과급, 연차 수당야근 및 휴일 특근 수당, 장기근속자 금전포상, 퇴직연금 및 퇴직금, 우수사원 금전포상, 우리 사주 및 스톡옵션, 생일 선물 지원

    ▲ 근무환경
    아침/점심/저녁식사 지원 제공, 어린이집 지원/운영, 사내 동호회 지원, 최고 성능 PC/노트북 지원, 구내식당 및 카페테리아 운영, 무료 간식 및 음료 제공, 수면실 및 휴게실 운영, 업무용 소프트 웨어 제공, 안마실 및 안마 의자 운영, 스탠딩 책상 지원

    ▲ 교육/자기계발
    도서구입비 지원, 어학 교육비 지원, 자격증 취득 지원, 기타 자기계발비 지원, 대학원, 유학 지원, 컨퍼런스 개최 및 지원, 본인 학자금 지원, 멘토링 제도 운영
    ★ 복지 관련 현직자 한마디
     ▲ 자동차 할인, 복지포인트, 여름휴가제도, 여행지 제휴 할인
     ▲ 월 8회 재택근무, 명절상여 100, 복지포인트.100
     ▲ 이동통신비와 복지포인트 그리고 명절 휴가비는 좋은 것 같음
     ▲ 의료비지원 복지가 꽤 좋은 편임 가족 중 누군가 아프면 도움이 됨
     ▲ 2년마다 차량 할인받아 구매(최대 30프로 할인)
     ▲ 자동차 할인 및 통신비 지원 그리고 유류비 지원 제도를 많이 활용한다

     

    4. 면접질문 및 면접분위기, 후기

    4-1. 면접질문

    * 1차는 자소서 위주로 자세하게 물어보셨습니다. 2차는 기술적인 역량 확인 위주였습니다. 

    ▲ 지원직무가 아닌 해당 직무를 수행하는데 의사가 있는가
    ▲ 본인의 강점 및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언어별 레벨 기재에 대한 이유가 있는지. 얼마나 능숙한지 설명해 주세요.
    ▲ 프로젝트에 필요한 데이터를 선정 기준 설명해 주세요.
    ▲ 팀프로젝트하며 경험(과정과 결과) 설명해 주세요.
    ▲ 회사가 가진 장단점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 투자분석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 성격 장단점과 그로 인해 거둔 성과가 있나요?
    ▲ 최신 기술을 적용해서 할 수 있는 게 어떤 게 있을까요
    ▲ 3tier 2tier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 최근에 본 컨퍼런스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4-2. 면접분위기 및 후기

    ▲ 본인이 기술한 경력 사랑에 대한 질문 및 답변에 대한 준비가 필수적
    ▲ 직무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또한 기본 cs지식에 대한 이해가 확실해야 합니다.
    ▲ 과제수행 + 자소서 기반 면접으로 본인 활동 관련해 많이 물어보며 pt면접의 경우 회사 및 업종에 대해 많이 알아야 함
    ▲ 뉴스에 나오는 시사점들 많이 알고 있으면 면접에서 유용할 것 같습니다.
    ▲ 1차 면접은 주니어 현직자 분들과 1대1로, 1대 면접관 2로 하는 기술역량 면접이었습니다. 두 섹션으로 나뉘어 질문과 답변을 하는 섹션과 과제에 대해 PT하는 섹션이 있었습니다. 전반적인 분위기는 예상보다 편안했습니다. 2차면접은 2대 면접관 다수로, 1차 면접에 비해 비교적 많이 경직된 분위기였습니다.
    1차와 2차 모두 인성 질문보다는 기술 역량 질문이 많았습니다.

     

    5. 전, 현직자의 기업 장단점 평가 : 77.5점

    5-1. 현대오토에버 근무 장점

    ▲ 퇴근과 연차사용 복장은 자유로운 편, 유연 근무제와 재택은 부바부로 가능, 워라밸은 프로젝트 유무에 따라 좋았다 나빴다 함
    ▲ 유연한 근무 시간. 점심식대 지원. 비교적 자유로운 사내문화.
    ▲ SI 업계에서는 괜찮은 초봉, 연차/휴가 자유롭게 사용, 고객사가 명확해서 망하지는 않을 것 같은 회사, 3사 합병으로 인한 기업가치 상승
    ▲ 재택이 없어지는 추세에도 적절한 수준으로 운용. 유연근무제에 월 8회 재택. 
    ▲ 보건휴가와 육아휴직으로 여자들이 다니긴 좋다
    ▲ 성장성이 무궁무궁하며 수평적인 근무 방식이 요즘 트렌드와 잘 맞다고 생각합니다.

     

    5-2. 현대오토에버 근무 단점

    ▲ 대기업 IT 계열에서는 하찮은 연봉, 개인이 성장하기 어려운 구도, 고객사에게 항상 끌려가는 회사, 3사 합병으로 인한 혼돈의 카오스 중
    ▲ 이상한 승진체계 (자기가 스스로 진급이유를 써야하는;), 낮은 연봉인상률, 이상한 보상체계(영업이익은 날로만 높아가는데 이상한 체계를 자기들끼리 잡고 공유 잘 안 하고 인센티브를 줄이려고 함)
    ▲ 부서바이부서가 좀 있고 어떤 그룹사와 같이 일하느냐에 따라 문화가 좀 다른 편
    ▲ 동종업계 대비 다소 낮은 계약연봉이 단점. 연봉 인상률 또한 물가인상률 대비 낮은 편임. 그리고 팀에 말 더럽게 안 듣는 고인물이 존재함.
    ▲ 인사적채 심함. si회사 치고 자사 솔루션 없음.

     

    6. 현대오토에버 SWOT 분석

    6-1. 현대오토에버 강점(Strength)

    <차량용 소프트웨어 선도 기업>

     현대오토에버는 기존 시스템통합(SI) 및 IT 아웃소싱 사업과 함께 자체 소프트웨어(SW) 플랫폼인 '모빌진'을 제공하고 있다. 모빌진은 지난해 상반기까지 분기 평균 매출 100억 원에서 시작해, 3분기 140억 원, 4분기 250억 원으로 매출이 급증했다. 올해 1분기 차량용 SW 사업의 매출 비중도 18.4% 수준까지 증가하며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마련하고 있다. 올해 레벨3 자율주행이 보급되고 현대차와 기아의 모빌진 탑재 차종이 증가하는데, 이 점이 현대오토에버에게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대오토에버는 차량용 SW 통합개발 환경 플랫폼과 제어 협력 클라우드 구축 등을 통해 미래 차량 SW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할 예정이다.

     

    6-2. 현대오토에버 약점(Weakness)

    <개선되지 않는 내부거래 매출 비중>

     회사 합병과 전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 등 긍정적인 실적에도 오래 전부터 제기되었던 문제인 내부거래 매출 비중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현대오토에버는 2019년 주요 그룹 IT서비스 기업 중 내부거래 비중이 유일하게 90%를 넘은 94%에 등극했으며, 당시 대외사업 매출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에 들었다. 지난해도 매출 중 내부거래 비중이 95%에 등극하며 내부거래 비중이 매년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회사 합병 이후 그룹 내 소프트웨어 내부거래를 독식하는 위치에 올랐다. 이런 구조는 꾸준히 현대오토에버에게 '일감 몰아주기'라는 논란이 제기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

     

    6-3. 현대오토에버 기회(Opportunity)

    <차량 소프트웨어 검증 시장 성장 전망>

    차량에서 소프트웨어(SW)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며 SW 안정성 검증 역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유엔 유럽경제위원회에 따르면 최근의 자동차에는 전투기 한 대보다 4배 많은 약 1억 라인의 코드가 포함돼 있으며, 2030년엔 3억 라인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차량 소프트웨어 검증 시장은 2020년 기준 약 12조 원 규모로 전체 차량 소프트웨어 시장의 약 29%를 차지하고 있는데, 2030년까지 약 30조 원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오토에버는 국내외 SW 전문기업들과 업무협약을 맺어 가상검증 플랫폼의 개발에 힘쓰고 있어, SW 검증 분야에서 선도적 위치를 선점하고 신사업 기회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6-4. 현대오토에버 위협(Threat)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소프트웨어 개발 경쟁 심화>

     자동차가 첨단 장비를 갖춘 미래 모빌리티 디바이스로 거듭나기 시작하며,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 소프트웨어(SW) 개발 경쟁이 시작되었다. 테슬라는 독자 OS 기반의 차량 제어 기술과 자체 개발 슈퍼컴퓨터, 머신러닝 전용칩 등을 공개하며 IT와 SW 통합 상용화 선두 업체의 위용을 과시했다. GM도 자체 개발 차량용 SW 플랫폼을 선보이며 자율주행 기술 완성도를 높였다. 폭스바겐은 전기차 플랫폼을 선보이며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변화를 선언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반도체 디자인 기업인 엔비디아와의 협업을 통해 AI 컴퓨팅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현대오토에버도 현대차그룹 SW 역량 강화를 위한 개발 집중과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완성에 주력하고 있다.

     

    7. 현대오토에버 채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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